본문 바로가기

도서 info.

컬러 마케팅은 이 책으로! 위닝컬러(Winning Color) 사람의 욕망을 움직이는 10가지 색의 법칙 리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대가라고 할 수 있는 이랑주 작가의 위닝컬러에 대해 리뷰해보려 합니다! 각 색깔별로 갖는 이미지와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는 게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읽어보고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위닝컬러 표지 사진
위닝 컬러 표지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책 소개
  3. 중심 내용
  4. 인상 깊은 구절
  5. 아주 주관적인 평가
  6. 마치며
  7. 함께 보면 좋은 글

 

1. 들어가는 말

마케팅에 대가라 불리는 이랑주 작가의 베스트셀러인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을 보고 나서 이랑주 작가의 다른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찰나에 눈에 보인 책이 바로 "위닝컬러" 였어요. 이 책은 마케팅에 있어 컬러를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지를 아주 쉽게 설명한 책인데요, 특히나 유명한 브랜드 및 실제 예시를 통해 설명한 부분들로 인해 너무 쉽게 이해가 되는 책이었어요! 

여러분들께도 제가 보면서 느낀 점들을 꼭 알려드리고 싶어서 리뷰를 통해 공유할게요!

 

2. 책 소개

위닝컬러 표지

- 제목: 위닝컬러(Winning Color)

- 저자: 이랑주

- 출판사: 지와인

- 출판일: 2022년 05월 10일

- 차례: 

프롤로그 : 왜 색의 시대일까

1. 색은 없는 소비자도 만들어낸다 : 왜 빨간 만년필을 만들었을까
2. 매일 가도 설레는 곳의 비밀 : 스타벅스가 색으로 매출을 올리는 법
3. 더 빨리 나가도록, 더 오래 머물도록 : 시간을 조종하는 색의 힘
4. 그곳의 커피는 왜 더 맛있게 느껴지나 : 오감을 속이는 색의 비밀
5. 처음 본 브랜드가 믿음이 가는 이유 : 전문가들은 색도 다르게 쓴다
6. 노인들이 젊어지는 곳의 비밀 : 사람을 미인으로 만드는 색
7. 10대들은 왜 검은색에 열광하나 : 세대와 취향을 색으로 공략하기
8. 환상이 강하면 지갑이 열린다 : 성공을 부르는 원 컬러에서 강렬한 보색까지
9. 왜 그 쇼핑몰에서 떠나지 않을까 : 사고 싶은 게 많은 공간의 비밀
10. 똑같은 물건이 그 사이트에서만 잘 팔린다면 : 온라인에서 색을 잘 사용하는 법
에필로그 : 감성언어 없이는 비즈니스도 없다
부록 1. 주요 색상별 스토리와 사용법
부록 2. 함께 읽으면 좋은 책

3. 중심 내용

각 컬러별로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렇기에 이 색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가와 잘 활용하고 있는 현재 잘 나가는 브랜드를 통해 설명해 주는데요, 그래서 설명도 쉽고 이해하기 쉬운 책이에요!

그리고 위닝컬러라는 게 어떤 것인지와 나만의 스타일이 무엇인지, 보색은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은지와 같은 색상과 관련된 노하우와 더불어 상품 특징 또는 매장 특징별로 어떻게 색을 조합하여 마케팅할 것인지를 설명해 주는 일상에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은 책입니다!

위닝컬러의 의미
위닝컬러의 의미
소비자들이 왜 색에 민감한지를 설명하는 사진환타의 뚜껑에 쓰인 주황색과 파랑색에 대한 설명
소비자들이 왜 색에 민감한지와 컬러를 잘 사용하고 있는 환타의 예시들을 보여준다

반응형

4. 인상 깊은 구절

인간은 87%를 시각을 통해 받아들인다. 그중 60%는 색을 통해 전달한다.(청각은 7%, 촉각은 3%, 후각은 2%, 미각은 1%)

사람이 사물을 식별하거나 인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이다. 그중에도 색을 통해 인지하는 것이 가장 크다. 그렇기에 색을 어떻게 쓰는지에 따라서 똑같은 것 들어 더 좋아 보일 수도, 아니면 원하는 이미지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색을 사용하는데 더욱 신중하고 더 적합한 색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각 색이 갖는 의미와 그것을 통해 어떤 이미지를 추구할 것인지를 알 수 있었어요!

 

색은 대부분 자연에서 온 것이기에, 그것의 원래 이미지와 같이 사용하면 더욱 잘 기억된다.

우리가 말하는 거의 모든 색들은 자연에서 찾은 색들이다. 그렇기에 그 색들을 느낌과 이미지를 잘 보여주는 것들은 자연에 있는 그 색들의 근본이 되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파란색은 하늘 또는 바다를 통해 보는 것이 가장 파란색 다운 색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파란색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파도와 함께 보여준다거나, 노란색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개나리와 함께 보여주는 것들이 그 색이 갖는 느낌을 잘 느낄 수 있게 해 줬어요!

 

따뜻한 색은 시간을 길게, 차가운 색은 시간을 짧게 느끼게 한다.

이 부분에서 설명하는 부분들이 정말 신기했다. 우선 따뜻한 색은 사람들이 느끼기에 같은 시간이라도 더욱 길게 느껴진다. 이것을 활용한 것이 바로 레드카펫이다. 흔히들 시상식에서 레드카펫을 깔고 이를 통해 입장하는 많은 연예인들이 있는데, 이것을 통해서 시상식의 시간이 길지는 않지만 그만큼 중요성을 가지고 오랜 시간 행사를 했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네요!그리고 반대로 강연장들에는 파란색 조명을 사용해서 시간이 지루하지 않고 짧게 느껴지게 만들면 집중력을 높여 강연 참여를 더욱 독려할 수 있어요!

색에 따라 시간을 다르게 느껴진다는 책 내용
색에 따라 시간이 달리 느껴진다.

 

5. 아주 주관적인 평가

5-1. 실제 브랜드 예시를 통해 이해력 향상

스타벅스의 녹색, 이케아의 노란색과 파란색, 마켓컬리의 보라색의 의미 등에 대해서 실제 브랜드와 여기서 색들이 갖는 의미를 설명해 준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브랜드를 예시로 들어 설명하다 보니 이해력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 가장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는 나의 생각에 딱 맞는 그런 책이에요!

 

5-2.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

색들이 갖는 의미와 그것들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통해서 매장 또는 자신의 방을 꾸밀 때 어떻게 이를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통해 우리가 오늘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알려준다. 그렇기에 읽는 내내 나는 이것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고민하면서 책에 푹 빠져 읽을 수 있는 그런 책이었어요!

 

5-3.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과 겹치는 부분들이 있다. 

동일 작가가 출간한 이전 책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과 내용상 겹치는 부분들이 있었어요. 물론 앞서 말씀드린 책은 색을 넘어서서 마케팅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물건들을 좋아 보이게 할 것인지를 설명하고, 이 책은 그중에서도 색깔 부분에 더욱 집중해서 설명하고 있다는 부분이 다르지만 겹치는 부분들이 일부 있기에 복습을 한다는 느낌으로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만약에 한 권의 책만 볼 수 있다고 하면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을 읽으시되, 두 권을 모두 읽으실 수 있으면 '위닝컬러'를 나중에 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5-4. 각 색들이 기원과 의미를 알려주는 부분

각 색들의 기원이 무엇이며, 그 색들이 갖는 의미를 알려주는 부록 부분이 좋았어요. 이 부분들만 잘 봐도 나에게 맞는 색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약 시간이 부족하시면 이 부분만이라도 꼭 보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빨강색의 기원과 의미분혹색의 기원과 의미노란색의 기원과 의미
각 색들의 기원과 의미
초록색의 기원과 의미파란색의 기원과 의미보라색의 기원과 의미
각 색들의 기원과 의미
검정색의 기원과 의미하얀색의 기원과 의미
각 색들의 기원과 의미

 

6. 마치며

진짜 부담 없이 읽고 실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너무나도 많은 이 책! 간단하게, 재밌게 읽으실 수 있는 이랑주 작가의 '위닝컬러' 적극 추천합니다!

 

7. 함께 보면 좋은 글

이랑주 작가의 또 다른 마케팅 서적을 추천드립니다!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리뷰!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리뷰!

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 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분야에 거장 이랑주 작가의 책, '좋아 보이는 것들이 비밀' 에 대해 책소개 . 및중심 내용, 인상 깊은 구절, 아주 주관적인 평가를 설명할게요! <

whatdoyounee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