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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info.

왜 게임을 하는지, OTT를 구독하는지 알려주는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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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 입니다. 오늘은 행동경제학을 바탕으로 소비와 마케팅에 대해 알려주는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을 소개하려 합니다!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책 소개
  3. 중심 내용
  4. 인상 깊은 구절
  5. 아주 주관적인 평가
  6. 마치며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표지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표지

 

1. 들어가는 말

행동경제학은 우리 생활에 있어 아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구매하는 것들과 그렇지 않은 것,  또한 우리들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등 경제적인 분야에서 이를 분석한 것이다.

이러한 어렵다면 어려울 수 있는 분야를 우리 주변에 있을만한 예시를 통해 왜 게임을 하는지, OTT를 구독하는지 등에 대해 쉽게 알려주는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을 소개하겠습니다!

 

2. 책 소개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표지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표지

- 제목: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 저자: 하시모토 유키카츠

- 출판사: 북플라자

- 출판일: 2022년 09월 14일

- 차례: 아래 사진 참고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차례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차례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차례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차례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차례
돈을 아껴주는 행동경제학 차례

 

3. 중심내용

이 책에서는 평소에 우리들이 흔히 하는 행동들에 대해서 행동경제학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효과와 이론들을 통해 설명한다.

예를 들면 이케아 효과, 자이언스 효과, 보유효과, 기회비용 경시, 현상 유지 편향, 매몰비용 효과, 하우스머니 효과, 결정 마비, 가용성 휴리스틱, 마감효과, 메리지 블루, 골든 서클 이론, 대표성 휴리스틱, 참조점 의존성의 법칙, 앵커링 효과, 매력 효과, 극단 회피성, 내집단 편향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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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상 깊은 구절

사람들은 왜 핸드폰 게임에 빠질까?

내 주변에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1가지 이상 게임을 한다. 컴퓨터 게임이든, 핸드폰 게임이든. 우리가 게임을 계속하는 이유는 

- 게임에서 받는 피드백(레벨업, 아이템 등)

- 지금 하고 있는 것이 가치있다고 느끼는 것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왜 내 남자친구가 게임을 못 끊는지, 왜 내 남편이 그렇게 현질을 하는지, 왜 여자친구는 한참 지난 핸드폰 게임을 하는지 등이 궁금한 분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아래 사진은 내용 중 일부분이다.

핸드폰 게임을 하는 이유
핸드폰 게임을 하는 이유

 

이와는 조금 다른 부분에서 게임중독을 설명하는 책이 "도파민네이션"이다.

도파민네이션의 리뷰는 아래 링크 참고!

애나 렘키 '도파민네이션' 리뷰! 무언가에 중독되는 원인과 관리방안, 해결방안까지!

 

애나 렘키 '도파민네이션' 리뷰! 무언가에 중독되는 원인과 관리방안, 해결방안까지!

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입니다! 오늘은 '도파민네이션"이라는 책에 대해서 리뷰를 해드릴게요! (마지막에 올바른 관리 방법도 있어요!) < 목 차 > 들어가는 말 책 소개 중심 내용 인상 깊은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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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서비스(OTT 등)는 왜 인기가 있을까?

요즘 OTT 서비스 등 구독 서비스들이 엄청나게 인기를 얻고 있다. 하물며 비슷한 여러 가지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쿠팡 플러스, 티빙 등 조금씩 기능이 다른 서비스들을 모두 이용하는 사람들은 왜 그런 것일까? 이에 대한 이유를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처음에는 대부분 1개월 무료 쿠폰 등을 통해서 구독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다 1개월이 지나면 자동으로 유료 결제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상 유지 편향"으로 기존에 해오던 것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더 이상 OTT를 통해 볼 것이 없어도 그냥 두는 것이다. 이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게 바로 나와 당신, 우리들이 구독서비스를 끊지 못하는 이유다!

OTT 서비스를 구독 하는 이유
OTT 서비스를 구독 하는 이유

 

하우스 머니효과: 카지노에서 쉽게 딴 돈은 쉽게 써버린다.

이 말이 얼마 전에 읽은 "돈의 속성"에서 김승호 회장이 말한 것과 동일한 내용이다. 쉽게 번 돈은 쉽게 나가고, 

힘들게 번 돈은 잘 안 쓴다는 것이다. 내 노력이 투영된 돈이야 말로 진정한 돈이다. 그런 돈을 벌기 위해서 노력하고 그것을 점차 늘려가는 것이 부자가 되는 길이다.

관련된 김승호 회장의 책 리뷰는 아래 링크 참고!

사장학개론 작가인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 리뷰! 가장 빨리 부자되는 법!

 

사장학개론 작가인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 리뷰! 가장 빨리 부자되는 법!

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 입니다. 오늘은 김승호 회장의 저서인 '돈의 속성'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책 소개 3. 중심 내용 4. 인상 깊은 구절 5. 아주 주관적인 평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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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주 주관적인 평가

5-1.  탁월한 주제 선정, 쉬운 설명

이 책의 차례를 보면 알겠지만 정말로 우리가 궁금해할 만한 부분에 대해서 사례를 설명하고 이에 해당하는 이론들을 알려준다.

예를 들면 

- 게임을 하는 이유

- OTT 구독을 하는 이유

- 방학숙제를 개학 전날 하는 이유

- 집안일에 대해서 부부가 싸우는 이유

등에 대해서 쉽게 알려준다. 책을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고 있다.

참을성과 관련된 방학숙제를 미루는 이유집안일에 대해서 부부가 싸우는 이유
우리 주변의 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5-2. 각 장별 핵심 정리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을 마칠 때마다 그 장에서 다뤘던 내용 중 중요한 내용들을 한 문장씩 정리해 둔 부분이 있다. 그렇다 보니 각 장을 마무리하고 앞에서 어떤 내용이 나왔는지 다시 복습하기 좋았다.

각 장별 마무리 정리해주는 부분각 장별 마무리 정리해주는 부분
각 장별 마무리 정리해주는 부분
각 장별 마무리 정리해주는 부분각 장별 마무리 정리해주는 부분
각 장별 마무리 정리해주는 부분

 

5-3. 실용성 높은 마케팅도 설명

요즘에는 마케팅이 매우 중요하다. 상품을 파는 것도 그렇고, 개인을 브랜드화하는 것도 그렇고. 이 책은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예를 들면 애플이 사용하는 골든서클 이론. 'Why - How - What' 순으로 진행하라는 것이다. 

즉 왜 이 일을 하는지(Why), 어떻게 이일을 할 것인지(How), 무엇을 할 것인지(What) 이 순으로 제품을 마케팅하면 사람들이 공감을 하게 되고, 자연적으로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행동심리를 바탕으로 실제 현실에서 사용가능한 것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만약 자신이 마케팅관련해서, 특히나 행동마케팅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마케팅 관련된 책에 대한 리뷰는 아래 링크에서도 볼 수 있다.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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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치며

행동경제학을 조금만 이해하면 우리의 돈을 아낄 수도 우리가 돈을 벌 수도 있다. 그러니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어렵지 않고 재밌고, 두껍지 않아서 금방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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