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입니다. 운동하기 싫을때 어떻게하면 운동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죠? 오늘은 운동을 하고 싶게 만드는 마음가짐 및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목 차 >
- '운동하고 싶게 하는 방법' 이 필요한 이유
- 운동 전
- 운동 중
- 운동 후
- 마치며
1. 운동하고 싶게 하는 방법? 이 필요한 이유
예전에는 저도 운동을 열심히 했는데, 한번 무릎을 다치고 나니 다시 시작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살은 찌는데, 다시 운동하기는 귀찮고... 그리고 무릎이 다쳤으니 원래 좋아하던 축구나 테니스 등은 하기 힘들고...
그래서 제가 다시 운동에 재미를 붙이면서 활용한 방법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2. 운동 전
가. 전신거울로 눈바디 하기(필요성 느끼기)
생각해 보면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려고 하는 것은
1)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2) 살이 쪘거나
3)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하거나
정도일 것입니다.
이중에 건강상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병원에 가거나 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살이 찐 것은 체중계를 통해 몸무게를 잴 수도 있지만 이는 강한 자극을 주기에 부족합니다.
오히려 눈으로 보는 '눈바디'가 이전에 당신이 알던 몸과 달라진 현재의 몸을 더욱 정확하게 보여주고,
경각심을 갖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마지막 사회생활을 위한 운동은 본인 가치관 정도에 따라 좌우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나. 목표 짧게 잡기(다만 가능한 정도로)
우리가 운동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목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목표가 없으면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없기에, 사소한 목표라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 헬스장 매일 나가기
2) 힘들어도 하루 30분 운동하기 등
누가 들었을 때 "그렇게 운동을 한다고?"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가벼운 목표를 시작으로 해서,
나중에는
1) 마라톤 완주하기
2) 철인 3종대회 나가기
3) 필라테스 강사 자격증 따기
등으로 점차 목표치를 높여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 주변에 말하기
좋은 습관을 만들거나 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입니다.
주변에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것을 소문내는 것입니다.
이 소문을 통해 내가 운동을 안 가려고 할 때 주변에서
"너 요즘 운동 다닌다고 하지 않았어?" 또는 "오늘은 운동 안 가?"라는
말들을 해줄 것이고,
이는 운동을 안 하고 그냥 쉬고자 하는 나약함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라. 돈 쓰기
한 번이라도 헬스장을 등록해 본 사람들이라면 기억할 부분으로,
등록비가 아까워서라도 몇 번은 나간다(물론 나중에는 매몰비용으로 치부하여 안 갔지만..)입니다.
사람은 정말 간사한 동물입니다.
뭐든 자금을 투자하면 그게 아까워서라도 처음에는 몸이 움직입니다.
우리는 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헬스장을 등록하든, 자전거를 구매하든, 러닝화를 구매하든 일단 지금 해야겠다는 것을 진행하십시오.
그렇다면 내일의 내가 어제의 나를 원망하며 구매한 그것을 활용하여 조금이라도 운동을 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정도 이 운동을 좋아하게 되거나, 운동을 안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줄어들 것입니다.
지금 지불하는 비용을 아까워 하지말고, 지불한 만큼 운동을 하겠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마. 마음에 드는 옷 사기(이 부분은 사람에 따라 다름)
이 부분은 찬반이 조금 있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운동을 할 때 마음에 드는 옷을 입고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내가 원하는 옷을 입으면 밖에 나가고 싶고, 그러다 보면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옷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아이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3. 운동 중
가. 조력자 구하기(어플, 지인, 트레이너 등)
처음 운동을 나 혼자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약한 나의 의지와 전문 지식이 없다는 것입니다.
흔히들 아는 사자성어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고자 하는 결심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매년 새해 헬스장 관련 뉴스에 많이 쓰입니다.
실제로 연말이나 연초에는 헬스장이 붐비지만, 1월 첫째 주만 지나도 운동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것이 그것을 보여줍니다.
그렇기에 앞서 말한 '주변에 말하기'와 더불어 나를 운동으로 이끌어줄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요즘 어플들은 우리가 운동을 가야 할 때 알려주기도 하고 그 운동을 해야 하는 시간, 세트 등도 알려줍니다.
또한 친한 지인과 같이 운동을 시작하면 서로가 상대방을 격려와 감시를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레이너는 직업의식을 갖고 나의 식단이나 운동량 등을 꾸준히 체크해 주기에
나의 운동을 도와주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나. 블루투스 이어폰과 내가 좋아하는 음악 플레이리스트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타인과 일정을 맞추거나 또는 개인별 활용 가능한 시간대가 달라서 혼자 운동을 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클라이밍 등 운동 종류에 따라 혼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적극 추천합니다.
혼자 운동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지루하거나, 주변 소음들로 인해 운동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블루투스 이어폰과 그것을 통해 흘러나오는 내 취향을 음악은 내가 더욱 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이 세상에 나만 있다고 느끼는 감정을 통해 운동에 재미를 붙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너무 차분한 음악은 운동에 필요한 어느 정도의 활력을 빼앗을 수 있고,
사이클 등 주변 소리를 듣지 않으면 매우 위험한 운동들에는 적합하지 않기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4. 운동 후
가. 차가운 물로 샤워하기
운동을 하고 나서 차가운 물로 샤워하는 것은 여러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2) 몸이 가벼워지고 탄탄해진 느낌
3) 얼음찜질 효과를 통해 몸이 회복되고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
4) 근육에 혈류랑 증가를 통해 근육 회복 속도 증가
5) 모공 축소를 통해 피부가 좋아지는 느낌(실제로 아주 약간은 도움)
등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차가운 물로 씻고 나면 운동을 했다는 쾌감을 100%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 운동 후 근육에서 느껴지는 통증 즐기기
제가 써놓고 봐도 통증을 즐기라니.. 이상하긴 한 표현이지만, 저 표현이 가장 적절할 것 같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하고 나면 살짝의 또는 그 이상의 근육통이 느껴질 것입니다.(그렇지 않다면 너무 낮은 강도의 운동을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타고나면 허벅지가 터질 거 같은 느낌을,
등산을 하고 나면 허벅지와 종아리가 딴딴해진 느낌을,
헬스를 하고 나면 오늘 한 부위가 팽창된 느낌을,
테니스를 치고 나면 어깨가 뻐근함을 느낄 것입니다.
이러한 느낌을 즐기라는 것입니다.
이런 느낌을 받으면 나는 오늘 제대로운동을 했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뻐근함과 통증은 전혀 다른 부분이기에,
혹시 통증이 느껴진다면 자세가 잘못되었거나, 나에게 과한 강도의 운동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 성과가 날 수 있게 다른 것들도 함께!(식단 병행 등)
제일 앞에 말한 것처럼 결국 우리가 운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건강상 문제, 또는 살을 빼기 위해서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식단을 병행하거나, 운동 후 회복을 도와주는 영양제 섭취 등을 통해
지금하고 있는 운동이 나를 발전시킨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앞서 말한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운동 능력 향상 등의 성과가 꼭 필요합니다.
5. 마치며: 아무것도 모르겠으면, 일단 뛰어!
운동 전 / 중 / 후 여러 가지 것들을 통해 운동을 하고 싶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저의 경험을 적어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운동을 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지입니다.
나에게 맞는 운동은 뭐지? 어떤 게 더 유용할까는 고민하기거나 잘 모를 때는
너무 깊은 고민을 하지 말고 일단 운동화 갈아 신고 뛰시는 게 가장 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생활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거래 사기 안 당하기 4단계 + 당했을때 대처방안 등 '꿀팁' 공유!! (50) | 2023.05.02 |
---|---|
(주정차단속 알림 + 불법 주정차 신고 + 차주에게 문자보내기) 이 모두가 가능한 어플 '휘슬' 리뷰! (29) | 2023.05.01 |
잠깨는 법! 도대체 졸음은 왜오고 어떻게 깨는거야!!! (25) | 2023.04.24 |
어플 추천 '위플머니(Weple money)' 아이폰용 가계부 추천! (16) | 2023.04.05 |
잠 잘자는 법! 잘 잔 잠이란 어떻게 자는거지? (7) | 2023.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