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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info.

네이버 광고 분석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상위 노출 시키기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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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릴 수 있는 유입의 대부분은 네이버나 구글 유입인데요, 오늘은 네이버에 노출되는 광고 분석을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상위에 노출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지난번에 알려드린 네이버 지식스티넷을 활용한 방법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구글과 티스토리 이미지 사진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상위 노출하기!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고민
  3. 네이버 노출 vs. 구글 노출
  4. 네이버 노출 늘리는 방법
    4-1. 관련 근거
    4-2. 제목 작성할 때
    4-3. 본문 작성할 때
  5. 마치며

 

1. 들어가는 말

요즘은 무언가 궁금하게 있거나 알고 싶은게 있으면 인터넷 검색 엔진이나 SNS, 유튜브를 통해서 검색을 많이 하는데요, 오늘은 검색엔진 중에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광고가 노출되는 메커니즘을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떻게 해야 네이버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지를 한번 알아볼게요!

아래 링크는 지난번에 작성한 네이버 유입을 늘리는 방법 1탄입니다!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노출되는 법!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되는 가장 빠른 방법!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노출되는 법!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되는 가장 빠른 방법!

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입니다. 블로그를 부업으로 많이들 하시는데요, 그중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고민하시는 게 바로 노출입니다. 그중에서 네이버 노출이 안 늘어 나시

whatdoyouneed.tistory.com

 

2.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고민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여러 개라는 건 다들 아시죠? 물론 대부분이 사용하시는 방법은 바로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적용하고 있으실 겁니다. 

SEO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글을 쓰고, 목차를 넣고, 링크를 삽입하고 등등 저만해도 5~6가지 방법은 적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중에서 티스토리 블로거를 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하면 유입을 늘릴까인데요. 티스토리의 경우 상위 그룹인 다음 자체가 검색엔진 비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낮다 보니 더욱 큰 고민인 거 같아요. 그래서 다음만 믿고 있다 보면 하루에 100명도 안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에 다른 검색엔진이나 SNS로 관심을 돌리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중에서도 네이버와 구글을 제일 많이 노리시는데요, 이 두 가지 엔진에 대해서 어떤 검색 엔진에 노출되는 게 더 좋을지 한번 알아볼게요.

 

3. 네이버 노출 vs. 구글 노출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두 검색엔진은 바로 네이버와 구글입니다. 아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두 사이트 모두에서 가장 잘 노출되는 것인데요, 사실 이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사실 구글은 세계적인 검색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런 입장에서 한국에서 네이버가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 불편한 진실일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네이버에서 생각해 봐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렇기에 두 사이트는 약간 다른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두 사이트에서 적용하는 SEO에 대해서 정확히 하는 사람은 없고, 대략적인 추측만 하면서 적용할 뿐입니다.)

그럼 이 두 검색엔진 중에 어떤 곳을 선택해서 집중하는 게 좋을지 한번 알아볼까요?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엔진 차지 비율

위 그림은 2023년 동안에 한국에서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해당 기간 동안 네이버가 평균 58.14%를, 구글은 31.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1.5배 이상의 사람들이 네이버를 더 많이 검색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만약에 한 사이트만 노려야 한다면 네이버를 노리는 게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에도 무엇인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을 때는 네이버를, 잘 나오지 않는 생소한 자료를 찾을 때는 구글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러분들도 어딘가에 방문하시기 전에 리뷰를 찾으실 때 네이버에서 찾으시지 않으신가요?

그래서 오늘 우리는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겁니다!

 

4. 네이버 노출 늘리는 방법

4-1. 관련 근거

제가 찾은 방법은 사실 네이버 광고 회사들의 전략을 분석한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장소나 후기 등을 찾아볼 때 네이버를 많이 검색하기 때문에 이것을 공략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 광고 업체들은 어떻게 하면 네이버 상단에 노출되는지를 매번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여 식당, 카페, 브랜드, 아이템 등을 노출시켜 주고 돈을 받는 형태로 수익을 얻습니다. 흔히들 여러분들이 아는 체험단이 이 같은 회사를 통해 모집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들이 원하는 포맷, 즉 네이버 상단에 노출되기 위한 포맷을 살펴보고 적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찾기 위해서 수많은 업체들에서 받은 광고성 글 작성 포맷을 분석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하는 광고성 글 작성 시 지킬 포메이션들입니다.

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
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광고 업체에서 요구하는 광고성 글 작성 포맷

 

여기서 미리 아셔야 단어들을 설명드리면, 

- 1차 키워드: 그 글의 메인 키워드로, 사람들이 제일 많이 검색하는 단어 위주. 예를 들면 "파주 맛집, 회식하기 좋은 홍길동 고깃집"에서는 '파주 맛집' 또는 '홍길동 고깃집'이 1차 키워드라고 할 수 있어요. 누군가 검색할 때 '파주 맛집', '홍길동 고깃집'이런 식으로 하는 검색이 가장 많을 테니깐요!

- 2차 키워드: 그 글에서 진짜로 광고하고자 하는 것. 예를 들면 "파주 맛집, 회식하기 좋은 홍길동 고깃집"이라면 '회식하기 좋은 장소' 등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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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제목 작성할 때

제목을 작성하실 때는 적용하실 방법은 제목의 가장 처음에 1차 키워드로 시작하게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검색엔진에 무언가를 검색하면 AI로봇이 이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이렇나 적합성을 고려할 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제목의 제일 앞 단어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이 노출시키고자 하는, 남들이 검색할 거 같은 1차 키워드를 제목 제일 앞에 써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2차 키워드도 제목에 1회 작성하여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2차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 유입도 늘릴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제목에 1,2차 키워드를 1회씩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제목에 너무 여러 가지 키워드들을 사용해서 섞어 놓으면 검색을 한 사람들이 들어오지 않을 수 있으니, 1,2차 키워드를 잘 조합해서 최대한 간결한 제목을 쓰는 게 중요합니다.

 

4-3. 본문 작성할 때

본문을 작성하실 때 고려하실 사항은 5가지입니다. 

- 1, 2차 키워드 쓰기

- 글자수 800~1,000자 이상 쓰기

- 사진 20장 이상 넣기

- 동영상 1개 이상 넣기

- 지도 넣기

이 중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1, 2차 키워드 쓰기

1,2차 키워드에 대해서는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하고, 본문을 작성하실 때 1차 키워드는 2~3회 정도, 2차 키워드는 1~2회 정도 작성하셔야 합니다. 물론 아무런 문맥이 안 맞게 쓰면 안 되고, 문맥에 맞춰서 말이 되게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AI로봇이 기가 막히게 걸러냅니다.

 

- 글자수 800~1,000자 이상 쓰기

그리고 글자는 공백을 제외하고 800자 이상 또는 1,000자 이상을 쓰셔야 합니다. 이건 광고 회사마다 요구하는 게 조금은 다른데요, 안전하게 가시려면 1,000자 이상을 쓰시면 됩니다. 글자수 같은 경우는 여러 사이트가 있으니 활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쓰는 사이트는 여깁니다! https://lettercounter.net/

 

글자수세기

블로그 포스팅,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을 잘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글자수세기, 영어 단어수세기, 맞춤법검사기

lettercounter.net

 

- 사진 20장 이상 넣기

그리고 네이버 상위에 노출된 글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공통점들은 사진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20장 이상을 넣어야지만 네이버 AI로봇이 판단하기에 실질적인 리뷰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최소한 20장 이상의 사진을 본문에 추가하실 걸 추천드립니다. 

(사진을 많이 추가하면 페이지를 로드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이는 구글이 싫어하는 행동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네이버와 구글 SEO를 모두 만족시키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 동영상 1개 이상 넣기

동영상도 사진과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 상위에 노출된 블로그나 리뷰들을 보면 동영상이 추가된 것들을 보실 수 있는데요, 얼마나 실질적인 체험글 인지를 AI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시간은 1분 이상 찍어야 한다, 5초도 괜찮다 등의 광고 회사마다 의견이 다른데, 시간이 중요하다기보다는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많이 추가하면 페이지를 로드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이는 구글이 싫어하는 행동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네이버와 구글 SEO를 모두 만족시키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지도 넣기

네이버가 또 좋아하는 것들 중에 하나는 바로 지도 추가입니다. 그렇기에 글을 쓰실 때 꼭 지도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지도 넣는 방법은 다 아시지요???

 

5. 마치며

이렇게 정리를 하다 보니 사실 지금 하고 있는 것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이것들을 잘 준수해서 네이버 AI로봇 마음에 드는 글을 쓰고, 네이버 유입 좀 늘려보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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