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센스안센스입니다. 술을 마시다 보면 술을 안 취하고 잘 마시고 싶거나 술을 건강하게 마시고 싶다거나, 술을 빨리 깨고 싶으실 때가 있으시죠? 술을 마시기 전과 마실 때, 마시고 나서 모두 적용할 수 있는 10가지 비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목 차 >
- 들어가는 말
- 술 덜 취하게, 잘 마시는 방법 10가지!
1) 술 마시기 전, 3가지
2) 술 마실 때, 5가지
3) 술 마신 후, 2가지 - 마치며
- 함께보면 좋은 글
1. 들어가는 말
술자리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원하지 않는 술자리를 가야 하거나, 술을 못 드시는 분들에게는 회식자리만큼 힘든 게 없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만한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술을 잘 마시는 10가지 방법인데요, 어쩔 수 없이 마셔야하는 술이라면 조금이나마 건강하고, 술 덜 취하게 잘 마시는 방법을 한번 써보자고요!
2. 술 덜 취하게, 잘 마시는 방법 10가지!
술을 덜 취하고 잘 마시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시는 객관적인 알코올 총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도수가 높은 술에는 더 많은 알코올이, 도수가 낮은 술에는 더 적은 알코올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떤 술을 먹느냐보다 그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얼마나 되느냐가 더 중요한 것입니다.
즉, 술을 적게 마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면 "그걸 누가 모르냐!"라고 하실 텐데요, 그럼 일단 저 사실은 명심하신 걸로 알고 나머지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 술 먹기 전에 숙취해소제 먹기
- 술자리에서 눈에 안띄는 자리 차지하기
- 빈속에 술 먹지 않기
- 섞어 마시지 않기
- 물 많이 마시기
- 말 많이 하기
- 화장실 자주가기
- 흡연하지 않기
- 다음날 마실 음료 준비하기
- 간에게도 쉬는 시간 주기
2-1. 술 먹기 전에 숙취해소제 먹기
숙취해소제의 효능에 대해서 효과가 있다, 없다는 의견이 많지만 숙취해소제의 역할자체가 알코올의 흡수를 억제시켜 주고 우리 몸에서 알코올 관련 대사를 촉진시켜서 우리 몸에 남아있는 알코올의 총량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기에 술을 마시기 전에 미리 숙취해소제를 먹어두는 것이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알코올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에 꼭 필요해요! 그러니깐 술자리 가시기 전에 꼭 숙취해소제 먹고 가보세요! 다음날이 훨씬 편하실 거예요!
2-2. 술자리에서 눈에 안 띄는 자리 차지하기
회식자리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좋은 자리를 잡는 것입니다. 여기서 좋은 자리란 술을 최대한 적게 먹는 자리를 말합니다. 그런 자리는 잘 눈에 띄지 않는 구석자리이고, 화장실이나 외부로 나가기 편한 자리입니다. 구석자리라고 해서 벽 쪽에 붙어 있는 자리를 선택하시면 화장실을 가시거나 잠깐 나가실 때 매번 모든 사람들에게 부탁을 해야 하기에 최대한 복도 쪽, 그리고 눈에 안 띄는 자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런 구석자리는 여러분들이 술을 마실 때 속칭 밑잔을 깔거나 한 잔 안 마셔도 남들이 잘 모르니 꼭 이런 자리를 찾으세요!
2-3. 빈속에 술 먹지 않기
아무것도 먹지 않은 빈속에 바로 알코올이 들어가게 되면 우리 소화장기들은 이런 알코올을 그대로 흡수합니다. 그러면 취기가 확 올라오게 되는 거죠. 그렇기에 술을 드시기 전에는 반드시 음식물을 드시고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술 드시는 중간에도 꼭 안주를 드셔서 위장에 알코올로만 가득차지 않고 음식물과 함께 소화 및 흡수가 되도록 해야합니다.
술을 드실 때 같이 드시면 좋은 안주는 단백질이 많은 음식들이 좋은데요, 단백질은 여러분들이 마신 알코올을 분해할 간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에 고단백 음식을 드셔야합니다. 고단백 음식으로는 두부, 고기류, 생선류 등이 있습니다.
안주를 시킬 기회가 있다면 단백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시키세요!
2-4. 섞어 마시지 않기
흔히들 말하는 폭탄주는 술을 빨리 취하게 하는 가장 치명적인 방법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폭탄주는 피하셔야 합니다. 특히 소맥을 마시게 되면 맥주에 있는 탄산이 알코올 흡수를 촉진시켜서 술이 더 빨리 취하게 됩니다. 같은 원리로 요즘 유행하는 하이볼도 술이 빨리 취하게 되는 술 중에 하나입니다.
최대한 한 가지 종류의 술로만 드시고, 될 수 있으면 도수가 낮고, 탄산이 없는 술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2-5. 물 많이 마시기
제일 처음 말씀드린 대로 술에 안 취하고, 잘 마시려면 제일 중요한 것은 마시는 술의 절대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 방법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혈중 알코올 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물이 술을 희석시키는 것이지요. 그렇게 되면 우리가 덜 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 화장실을 가게 만드는 알코올의 특성으로 인해 체내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도 바로 보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을 가면서 자연스럽게 술자리를 벗어나게 되고 그러는 동안에 마시는 술의 양이 또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화장실에 다녀오는 동안 술 마시는 1타임은 건더 뛸 수 있으니깐요!
2-6. 말 많이 하기
술자리에서 마음에 안 드는 회사 사람들과 있다고 해서 말 안 하고 가만히 있으면 안 됩니다. 체내 알코올의 10%는 호흡을 통해서 배출되기에 말을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 우리 체내에서 배출되는 알코올은 많아집니다. 그러니 가만히 계시지 말고 일단 말을 많이 하세요! 다만 술 취해서 불필요한 말을 하거나 과격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는 필수!
2-7. 화장실 자주 가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화장실을 자주가게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화장실을 가신 동안에 술을 마시는 1타임은 쉴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가능하시면 잠깐 바람을 쐬러 나가신다거나 담배를 피시는 분들이 나가실 때 같이 나가셔서 바깥공기를 한번 쐬고 오세요. 테이블에 남은 사람들은 술을 더 많이 마실 것이 뻔하기에 이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2-8. 흡연하지 않기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 중에 흡연하는 사람들이 나갈 때 따라나가라는 것이지 같이 흡연을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담배는 알코올의 흡수를 촉진시키기에 술이 더 빨리 취하게 됩니다. 그러니 술을 드실 때는 최대한 흡연을 안 하셔야 합니다.
2-9. 다음날 마실 음료 준비하기
이제 술을 다 마시고 나서 집에 간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이때 몸이 너무 힘들겠지만 꼭 내일 아침에 마실 물과 꿀물 등을 사가셔야 합니다. 알코올로 인해 몸에 있는 수분은 빠져나가고, 체내 알코올 대사를 위해 물이 필요합니다. 내일 아침에 일어났는데 물이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너무나도 끔찍할 겁니다.
그리고 다음날 마실 꿀물도 꼭 사가세요. 꿀물은 빈속을 안정시켜 주고, 여러분들의 두통을 잠재워줄 겁니다. 따뜻하게 드시면 위장도 보호해 줄 수 있으니 꼭 사가세요!
그리고 해장은 콩나물 해장국처럼 따뜻한 국물로 하시는게 위장을 안정시켜줍니다. 대신 절대로 매운 음식을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위장을 너무 자극하는 행위는 위궤양 등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2-10. 간에게도 쉬는 시간 주기
우리 몸에 들어온 알코올을 해독하는 장기는 바로 간입니다. 그런데 간은 통증을 못 느끼는 기관이지만, 한번 상하기 시작하면 정말로 우리 몸에 큰 고통을 줍니다. 그렇기에 미리미리 간 질병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일단 술을 안 먹는 게 제일 좋겠지만 그게 안된다면 술을 마시는 날 사이에 2~3일 정도 간이 쉴 수 있는 기간을 두셔야 합니다. 매일매일 적은 양의 술을 마시는 것과 한 번에 많은 양의 술을 마시고 2~3일 쉬는 것을 비교해 보았을 때 간이 느끼는 부담은 매일매일 쉬지 않고 술을 마시는 게 더 크다고 합니다.
그러니 술 약속을 잡으실 때도 2~3일 정도는 기간을 두고 잡으시고, 술 약속이 없으신 날은 집에서 또는 저녁 식사를 하시면서 반주 등은 절대 하지 마세요!
3. 마치며
술을 먹고 싶어서 마시는 사람도 많지만, 먹기 싫은데 어쩔 수 없이 마시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위에 말씀드린 10가지 방법을 활용해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덜 취하게 음주하세요!
4. 함께 보면 좋은 글
술자리 예절 총정리!
술자리 예절(주도) 총정리! 이렇게만 하면 욕은 안먹어요!
'생활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비보험(실손보험), 상해보험 등 가입시 뒤통수 안 맞는 방법!(보험 광고나 추천 글 아닙니다) (30) | 2023.09.04 |
---|---|
비건, 베지테리언 등 채식주의자가 다 같은게 아니다? 채식주의 9가지 종류 및 특징 정리! (6) | 2023.08.30 |
기름값 인상이 부담되시죠? 연비 향상위한 7가지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25) | 2023.08.26 |
네이버 지식스니펫에 노출되는 법!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되는 가장 빠른 방법! (21) | 2023.08.24 |
'고향사랑 기부제' 총정리! 1석 4조!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도 받고, 답례품도 받고, 우리 고향도 살리고! (8) | 2023.08.14 |